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지난해 세계 자동차생산 자료(해외 현지생산은 현지국가에 포함)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가 351만3천대를 생산해 5년 연속 세계 5위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.
생산비중으로는 한국이 5.7%를 차지했다.
세계 1위에는 중국이 최초로 등극했다.
중국은 특히 경제성장 지속과 자동차 내수부양 정책에 따른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8.3% 증가한 1천379만1천대(생산비중 22.5%)를 생산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다.
생산비중으로는 한국이 5.7%를 차지했다.
세계 1위에는 중국이 최초로 등극했다.
중국은 특히 경제성장 지속과 자동차 내수부양 정책에 따른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8.3% 증가한 1천379만1천대(생산비중 22.5%)를 생산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다.
2006부터 2008년까지 3년간 1위를 차지했던 일본은 내수 및 수출 부진으로 전년비 31.4% 감소한 793만5천대를 생산해 2위로 내려앉았다.
미국은 경기침체와 구조조정 등으로 전년 대비 34.3% 감소한 569만7천대를, 독일은 전년 대비 13.8% 감소한 520만6천대를 생산해 각각 전년도와 같은 3, 4위를 유지했다.
이밖에 318만3천대를 생산한 브라질이 작년보다 한 계단 상승한 6위에 올랐고, 인도는 262만8천대를 생산해 전년의 10위에서 7위로 훌쩍 뛰어올랐다.
8~10위는 스페인(217만대), 프랑스(193만5천대), 멕시코(156만1천대)가 이름을 올렸다.
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감소로 전년 대비 13.4% 감소한 6천129만5천대를 기록했다.
[표] 2008~200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(단위: 천대, %)
이밖에 318만3천대를 생산한 브라질이 작년보다 한 계단 상승한 6위에 올랐고, 인도는 262만8천대를 생산해 전년의 10위에서 7위로 훌쩍 뛰어올랐다.
8~10위는 스페인(217만대), 프랑스(193만5천대), 멕시코(156만1천대)가 이름을 올렸다.
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감소로 전년 대비 13.4% 감소한 6천129만5천대를 기록했다.
[표] 2008~200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(단위: 천대, %)
순위 | 2008년 |
2009년 | ||||
국가 | 대 수 | 비중 | 국가 | 대수 | 비중 | 증감률 (09/08) |
1 | 일본 | 11,564 | 16.3 | 중국 | 13,791 | 22.5 | 48.3 |
2 | 중국 | 9,299 | 13.1 | 일본 | 7,935 | 12.9 | -31.4 |
3 | 미국 | 8,671 | 12.3 | 미국 | 5,697 | 9.3 | -34.3 |
4 | 독일 | 6,041 | 8.5 | 독일 | 5,206 | 8.5 | -13.8 |
5 | 한국 | 3,827 | 5.4 | 한국 | 3,513 | 5.7 | -8.2 |
6 | 브라질 | 3,216 | 4.5 | 브라질 | 3,183 | 5.2 | -1.0 |
7 | 프랑스 | 2,569 | 3.6 | 인도 | 2,628 | 4.3 | 12.9 |
8 | 스페인 | 2,542 | 3.6 | 스페인 | 2,170 | 3.5 | -14.6 |
9 | 인도 | 2,328 | 3.3 | 프랑스 | 1,935 | 3.2 | -24.7 |
10 | 멕시코 | 2,168 | 3.0 | 멕시코 | 1,561 | 2.5 | -28.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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