ㅇ 2011년 7월 현재 만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이용률은 78.0%이며, 이는 우리나라 만3세 이상 인구의 78.0%인 3,718만명이 최근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 '인
[지표 설명]
■ 지표의 개념 및 용어정의
ㅇ 인터넷 이용률 통계는 대한민국 국민 중 최근 1개월 이내 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사람을 집계한 것으로, 방송통신위원회 및 한국인터넷진흥원의 "인터넷이용실태조사(국가승인통계 제12005호)" 결과를 기반으로 작성됨
ㅇ 인터넷 이용률 정의 : 만3세 이상 인구 중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을 이용한 자'의 비율
* 조사대상 변경 : 만7세 이상 인구 -> 만6세 이상 인구('02년) -> 만3세이상 인구('06년)
* 인터넷 이용자 정의 변경
: '월평균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' -> '최근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'('04년)
■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
ㅇ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 규모(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)를 파악하여 인터넷 관련 정책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, 연구활동 등의 기초자료로 제공되고 있으며, ITU, OECD 등 국제기구의 방송통신 관련 국제지수 산출을 위한 주요 평가항목으로 널리 활용됨
ex) ITU ICT 발전지수(ICT Development Index)
■ 지표수치 해석방법
ㅇ 2011년 7월 현재 만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이용률은 78.0%이며, 이는 우리나라 만3세 이상 인구의 78.0%인 3,718만명이 최근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 '인터넷 이용자'임을 의미함
[지표 해석]
■ 인터넷 이용률 변화 추이
ㅇ 2011년 7월 현재 만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이용률(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)은 78.0%로 전년대비 0.2%p 증가하였으며, 인터넷 이용자수는 37,180천명(전년대비 170천명 증가)으로 나타남
ㅇ 국내 인터넷 이용 인구는 1994년 인터넷 상용서비스 개시 이후 1998년 초고속인터넷 상용서비스가 개시되면서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하였으며, 2004년 인터넷 이용자수가 3,000만명을 돌파하면서 이용자수의 증가폭이 다소 둔화되는 성숙/안정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음
- 2000년 인터넷이용률은 44.7%(1,904만명)에 불과하였으나, 2001년 인터넷이용률이 전년대비 11.9%p 증가하며 처음으로 과반수(56.6%)를 넘어섰으며,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4년에는 인터넷이용률이 70.2%, 이용자수가 3,158만명으로 2000년 대비 25.5%p(1,254만명) 증가함
- 2005년(72.8%) 이후 인터넷이용률(2006년 74.1%, 2007년 75.5%, 2008년 76.5%, 2009년 77.2%, 2010년 77.8%)의 증가폭은 1%p 내외로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
인터넷 이용자수 변화 추이 (단위 : 만명) | ||||||||||||
구 분 |
2000 |
2001 |
2002 |
2003 |
2004 |
2005 |
2006 |
2007 |
2008 |
2009 |
2010 |
2011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터넷 이용자수 |
1,904 |
2,438 |
2,627 |
2,922 |
3,158 |
3,301 |
3,491 |
3,559 |
3,619 |
3,658 |
3,701 |
3,718 |
출처 : 인터넷이용실태조사(제12005호), 방송통신위원회 및 한국인터넷진흥원
■ 원인 분석 및 전망
ㅇ 우리나라가 이처럼 단기간내에 인터넷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게 된 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석될 수 있음
-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인터넷망 구축 및 저렴한 고성능 컴퓨터 보급
- 정부 주도의 시장경제원리에 기반한 통신사업자간 경쟁체제 도입으로 초기부터 저렴한 인터넷 이용요금 실현
- 초고속인터넷 보급에 적합한 우리나라의 높은 인구밀도와 밀집된 주거환경
- 한국의 높은 교육열, 신기술 수용에 적극적인 국민성 등
ㅇ 국내 인터넷 이용 인구는 이미 성숙/안정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으므로, 향후 이용자수의 양적인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, 인터넷이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사회 전반에서의 인터넷 활용 및 의존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
- 인터넷을 통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(이메일, 메신저, 블로그 등) 및 경제활동(인터넷뱅킹, 인터넷쇼핑 등) 등을 활발히 함으로써 인터넷이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도구로 부각
-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 및 인터넷 언론이 등장하였고, 인터넷이 여론형성 및 정치참여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등 인터넷의 사회전반에 대한 영향력 확대
■ 인터넷 이용자수 국제비교
ㅇ ITU(국제전기통신연합)는 전세계 약 230개 국가에 대한 인터넷 이용자수 통계를 제공함
- 2010년 기준 노르웨이의 인구 100명당 인터넷 이용자수가 93.39명으로 가장 많았으며, 다음으로 네덜란드(90.72명), 스웨덴(90.00명), 덴마크(88.72명), 핀란드(86.89명) 등의 순이고, 한국은 83.70명으로 나타남
※ 국내에서 활용되는 인터넷이용률(Internet usage rate)은 '조사대상 연령 인구 대비 인터넷 이용자수'의 비율로 산출되며, 인구 100명당 인터넷 이용자수는 '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이용자수'로 산출됨
주요 국가의 인구 100명당 인터넷 이용자수(단위: 명) | ||||||||||
구 분 |
노르웨이 |
네덜란드 |
스웨덴 |
덴마크 |
핀란드 |
영국 |
스위스 |
한국 |
뉴질랜드 |
독일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구100명당 이용자수 |
93.39 |
90.72 |
90.00 |
88.72 |
86.89 |
85.00 |
83.90 |
83.70 |
83.00 |
82.00 |
출처 : ITU 2010
터넷 이용자'임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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